
2024 상반기 오후 1번순수 시간 5시간 소요 설계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던 문제이다 이전에 "왕실의 기사 대결" 문제 설계할 때처럼 골렘 객체 2차원 배열을 만들까 고민했는데,십자 범위로 골렘의 위치를 표기하는 배열과, 골렘의 상태를 저장하는 1차원 배열로 해결했다. 2차원 테트리스 구현하듯이 한칸씩 내려가면서, 다음 칸에 갈 수 있는지 조건 잘 걸어주면 골렘은 잘 쌓였다 근데 그 다음에 골렘 위에 탄 정령이 이동하는 로직에서 함수를 쪼개고, 디버깅하느라 여기서 시간을 좀 많이 썼다. 빨리 풀려면 초반부 골렘 내려오는 곳을 굉장히 빠르게 짰으면 더 빠르게 끝났을듯.. ? 디버깅 포인트1. visited 배열 초기화 하는 위치 잘 선정2. 좌표가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지 체킹하는 함수 꼭 따로 빼자retu..